카르나크 신전은 역사상 숭배 받아 온 테베의 3신(神)인 아몬(Amon), 무트 (Mut), 콘수(Khonsu) 신의 신전이 있는 최대의 신전군이다.
따라서 고대 이집트 종교의 총 본산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아몬 대신전은 룩소르에서 가장 숭배 받는 아몬 신을모신 곳으로, 파라오(Pharaoh)의 힘을 과시하기에는 가장 적합한 곳이었기 때문에 역대 파라오들이 새로운 건물을 계속 추가하여 완전히 거대한 건조물이 되었다.
신전은 아몬 신의 성스러운 짐승인 양의 머리를 한 스핑크스가 양쪽으로 길게 늘어서 있는 참배의 길에서 시작하여 제1탑문(2000년전에 프톨레오마이아스왕조(Ptolemaeos dynasty)때 복원.탑문 위의 구멍은 시리아(Syria)와의 전쟁을 위해 만든 것임), 제2탑문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두 종류의 거대한 기둥이 134개나 늘어서 있는 대열주실(양쪽이 67개씩. 첫 번째 기둥은 연꽃이 피어있는 모습. 두 번째는 연꽃이 다물어져있는 모습), 제3탑문, 제4탑문, 제5탑문, 그리고 신전으로 이어져 성스러운 연못이 나온다. 이곳에는 옆으로 쓰러진 하트셉수트(Hatshepsut) 여왕의 오벨리스크(oblelisk)가 놓여 있다.
"태양신의 가족들을 위한 성스러운 신전입니다. 많은 왕들이 그를 위해 사당과 조각상을 헌납했는데, 종교적 중심지일 뿐만 아니라 철학, 건축, 의학, 첨성학, 예술, 기술이 함께하는 학문의 요지이기도 합니다. 많은 축제들이 여기서 열렸고, 특히 오페트 축제는 신상들이 룩소에 있는 그들의 고신전을 향햐여 카르나크 신전을 떠나는 때에 열린답니다. 이 축제는 매년 홍수 기간 2번째 달에 행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