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ter Noster라는 말은 ‘우리 아버지’라는 뜻의 라틴 말이다. 이곳은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주기도문을 가르치신 곳이라고 전해 오는 곳이다. 초대교회 전승에 의하면 이 교회는 4세기경 콘스탄틴 황제의 어머니 헬레나에 의해 예수께서 기도를 가르쳤다고 전해지는 곳에 처음 세워졌다. 그러나 614년 페르시아인이 파괴한 것을 모데스토스가 재건하였으며, 1009년 알 하킴에 의해 다시 파괴되었다. 그 후 십자군이 다시 세웠으며 현재의 건물은 1874년 투르 오베르뉴 백작 부인의 재정 지원으로 프랑스 건축가 기예르메가 설계 건축한 것이다.
교회의 벽면에는 히브리어로 시작된 최초의 주기도문이 1102년에 새겨진 이후 한글을 비롯해 현재 약 120여개 종족의 언어로 쓰여진 주기도문이 새겨져 있다.
전 세계에 세워진 교회 중 가장 오래된 3교회 중 하나이다. 참고로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세 교회는, 주기도문교회(감람산), 예수 탄생교회(베들레헴), 예수님 무덤교회(골고다)이다.
"예수님께서 주기도문을 가르치신 곳은 동굴로 알려져 있는데, 이 주기도문 교회 아래쪽에 주기도문 동굴이 있습니다. 이 동굴의 바닥에도 주기도문이 새겨져 있는데 예수님 당시 사용되던 아람어와 히브리어라고 합니다. 주기도문 교회 곳곳에는 세계 각국 100여개의 언어로 된 주기도문이 붙어 있는데, 한글주기도문도 있습니다. 카톨릭의 한글 주기도문만 있었지만, 2008년 12월에 개신교 주기도문이 만들어져 붙어 있습니다."
• 제자들이 기도를 가르쳐 달라 하므로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심(마 6:9-15, 눅 11:1-5)
|